최근 많은 분야에 걸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게임이 아닌 어플리케이션에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게임 플레이 기법을 적용하여 재미있는 과정을 통해 흥미를 유도하는 것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지루한 잡일이나 힘든 운동 등에 동기부여를 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특히나 의지가 약한 사람들이나 게임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는 어린 아이들에게 유용하게 이용되는데, 최근 어린 아이들이 양치를 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 제품이 등장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video_embed][/video_embed](동영상 출처 : http://youtu.be/JsZ-M6tZvi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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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http://igg.me/at/grush/x )

현재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인디고고에서 자금을 모집 중인 그러쉬(Grush)는 유독 칫솔질을 귀찮아하고 싫어하는 어린이들에게서 착안하여 만든 게임형 스마트 칫솔이다. 기본적으로 칫솔 모양의 제품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함께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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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http://igg.me/at/grush/x )

칫솔에는 모션 센서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스마트 기기의 전용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면 칫솔을 움직여서 몬스터를 무찌르는 게임 등을 플레이 할 수 있다. 내장된 센서는 브러쉬가 치아의 어느 위치를 닦고 있는지, 양치를 할 때의 동작과 힘, 회전 등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양치하는 모든 정보는 그러쉬 클라우드(Grush Cloud) 저장되어, 부모나 치과 의사가 공유하고 치아 관리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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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http://igg.me/at/grush/x )

게임은 몬스터를 무찌르는 것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서 애완 동물을 키우는 게임이나 비행기 게임, 오케스트라를 연주하는 게임 등 여러가지를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칫솔질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그러쉬 팩터라는 점수를 딸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양치질의 경쟁심과 동기 부여를 줄 수 있다. 제품을 구매하면 한 패키지 당 교체 브러쉬 헤드와 스마트폰을 거울에 부착하는 스마트폰 홀더도 포함되어 있으며, 현재 2014년 말 출시 목표로 후원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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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https://www.facebook.com/GrushBrush )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