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물놀이 안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은 더더욱 극심한 불안함과 안전 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아이들은 재미를 느끼는 것에 빠져 집중하게 되면 자신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것에 주의를 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주변에서 부모를 비롯한 어른들이 보호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가 생기곤 한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과 함께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아이템 하나를 소개한다. 아이를 물놀이에서 안전하게 모니터 해주는 사고 방지용 밴드 iSwimband 가 바로 그것이다.

(동영상 출처 : http://vimeo.com/80413240 )

slide-1
(이미지 출처 : https://www.iswimband.com/ )

Aquatic Safety Concepts사가 개발한 iSwimband은 개발자 중 한명인 9세의 자녀를 둔 아버지가 자녀의 친구가 혼잡한 수영장에 빠졌던 아찔한 사고 경험에서 이 도구의 개발을 착안했다고 한다. 이 제품은 가벼운 고무 헤드 밴드형으로 유아에서 10 대까지 폭 넓은 세대의 아이들의 머리에 맞춰 설계 되었다. 이 밴드는 Bluetooth로 통신하며,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부모의 iPhone이나 iPad등의 모바일 장치와 동기화한다.

iSwimband-apps
(이미지 출처 : https://www.iswimband.com/ )

부모는 상황에 따라 알림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다. 만약, 유아 어린이라면 단순히 물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경고가 보내지도록 하거나 수영을 할 줄 아는 아이라면 물속에 있는 시간의 제한을 설정 할 수 있다. 30미터 정도의 거리까지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하나의 제품으로 최대 8개의 밴드를 모니터 할 수 있다. 또한, 수경이나 수영 모자와 함께 착용 가능하다. 헤드 밴드형뿐 아니라 팔에 감는 밴드형도 있으므로, 아이의 취향과 체형에 맞춰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안전은 몇 번을 확인해도 충분함이 없다. 사회가 안전 불감증으로 잇단 안타까운 사고들이 일어나는 가운데, 어른으로써 아이들을 지켜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첨단 기술로도 개발되고 있지만, 그에 앞서 조금만 더 아이들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면 큰 사고를 예방하는데 더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제품의 가격은 149.99달러이다.

참고자료